한국에서 화장품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해 성공한 사례들을 보다 보면, "나도 할 수 있을 것 같아"라는 생각이 들기 마련이지요.하지만 실제로 화장품 사업은 보기보다 훨씬 복잡하고, 디테일한 전략과 실행력이 필요합니다.이 글에서는 25년차 화장품 전문가이자 브랜드 개발자 ‘최윤하’가 실제 사업 현장에서 경험한 실패와 성공의 기준을 바탕으로, 화장품 사업자에게 반드시 필요한 7가지 조언을 전해드립니다. 1. 제품보다 중요한 건 유통입니다많은 창업자들이 좋은 제품을 만들면 알아서 팔릴 거라 생각합니다.하지만 현실은 다릅니다.팔 곳이 없다면 아무리 좋은 화장품도 창고에서 유통기한만 지나갑니다.오픈마켓, 온라인몰, 도매, 라이브커머스..